넓은 의미의 교육은 사회화와 같은 의미로 이해될 수 있으므로 둘 사이의 관계는 더 이상 논의될 필요가 없다. 여기서 검토하고자 하는 것은 학교 교육과 같이 제도화된 교육이나 어느 정도의 체계성과 조직성을 가지고 운영되는 교육과 사회의 관련성이다. 교육은 사회적 활동이므로 사회적 특징은 형식적 교육이나 준 형식적 교육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 즉, 교육의 목적이나 내용이 사회에서 추구하는 이념이나 가치관 또는 사회에 대해서 그 사회가 통일성을 가지고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하나의 사회가 통일성을 가지고 존속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 사이에 공통된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이 존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학교 교육은 의도적인 교수활동, 교사와 또래에 의한 모방과 동일시, 생활지도나 상담 등의 방법에 의해서 사회의 규범이나 가치관을 개인에게 심어 주는 일을 보다 계획적으로 한다. 이것이 바로 교육의 사회화 기능이다. 즉, 사회 구성원으로 하여금 그 사회가 인정하고 요구하는 언어, 사고, 감정, 가치, 행동의 제 양식을 학습하게 하고,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은 교육의 중요한 사회적 기능이다. 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기능을 통해서 사회 구성원들을 통합하는 데 기여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민주주의 사회이다. 민주주의 사회는 전체 사회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성을 추구해야만 하는 어려움을 안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은 통일성과 다양성이라는 민주사회의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수행해야만 한다. 그리고 현대사회는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사회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변화하는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는 데 주력해야 한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통제 및 통합의 기능 (0) | 2024.12.20 |
---|---|
문화유산의 전달 및 창조기능 (0) | 2024.12.20 |
신교육사회학 (0) | 2024.12.19 |
갈등이론 (0) | 2024.12.19 |
기능이론 (0) | 2024.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