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발달의 정의

반응형
 

인간성에 대한 심리적 견해

인간의 유기적·심리적 구조 인간은 생득적으로 유기적 충동이, 즉 공복·갈증·성 등과 관련된 생리적 욕구를 갖고 태어났으며, 수용기와 실행기(반응기관)를 포함한 감각기관을 갖고 있고 또

soni-history.tistory.com

 발달(development)이란 거를 말한다. 그러므로 발달의 개념에는 성숙, 성장, 학습이라는 개념이 포함될 뿐만 아니라 인간 유기체가 양적으로 증가하고 구조가 정밀해지며 기능이 유능과 되는 긍정적인 변화와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 변화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이러한 발달의 개념을 교육과 관련지어 볼 때 더욱 중요한 부분은 훈련과 연습에 의한 개인적 확대에 해당하는 학습의 영역이라 하겠다.

 

 

  발달은 정서적·사회적·지적 변화로써 비교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적인 변화를 의미하나 일반적으로 발달이라 할 때는 신체적·정신적 양면을 포함하므로 성장과 성숙이 모두 발달에 포함될 수 있다.

 

 

 

  • 생득설

  생활 개체의 발달은 주로 개체가 생득적으로 지니고 있는 내부적 법칙에 의하여 지배되는 것이며 환경의 자극에 이루어진 변화는 제2차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 학설이다. 대표자들의 연구로는 쏜다 이크(E. L. Thom dike)의 쌍생아 연구, 카엘(R. B. Ca tell)의 과학자 가계(家系) 연구, 달톤(Galton)의 재판관 가계 분석 미국 우생학 연구소의 에드워드 가계 분석, 마르크스 무크(Max Juke)의 범죄자 가계 분석, 고다르도 외의 열등 가계인 갤리 칵 가계분석 등이 있다.

 

 

  • 경험설

  생득설과는 반대로 개인에서 유전형질은 다만 발달의 기능성을 가지고 있을 뿐이며, 발달한다는 것은 경험에 의한 것이다.

 

 

반응형

 

  • 폭주설

  발달은 내적·생득적 소질과 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결과로 이루어진다. 스톤(G. G. Stem)은 이러한 공동작용을 독주라고 하였다.

 

 

  • 발달이론의 공식

  발달은 개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의 힘과 생활환경과의 힘이 상호작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개체가 이뤄지는 과정이다. 레빈(F. M. Levine)은 인간 행동(Behavior)을 개인(Person)과 생활환경(Envionment)과의 함수관계로 설명하여 B = f(P·E)의 공식을 산출하였다.

 

 

발달의 원리

발달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을 수용하고 있다. 그는 발달을 생태학적 과정으로 보았으며 발달이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고 성장이라는 말을 사용하였으나 그가 말하는 성장은 

soni-history.tistory.com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0) 2024.12.18
발달의 원리  (0) 2024.12.18
인간성에 대한 심리적 견해  (0) 2024.12.18
인본주의 심리학  (0) 2024.12.17
정신분석학  (0) 2024.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