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지난 40여 년 동안 한국 교육은 모든 국민들에게 교육 기회를 확대·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이고 국가·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에 크게 이바지하여 왔다.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는 개인의 인격 완성과 자아실현을 통하여 국가·사회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있다. 이러한 본질적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한국 교육은 일본식민지 통치하에서 제한되었던 교육 기회를 최대한 확대하고, 계속된 자기 혁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우리 교육은 성장·발전 과정에서 많은 갈등현상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 내·외적인 갈등현상은 우리 교육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과 문제점을 드러내기도 하였으며, 교육의 균형 발전에 저해 점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그 대표적인 갈등현상이 교육의 목적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 교육의 양적 팽창과 질 향상, 평준화와 수월성의 추구, 전통과 개혁 등에 관련된 것이다. 이러한 갈등현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과 외래의 갈등 (0) | 2024.12.22 |
---|---|
가치의 갈등 (0) | 2024.12.22 |
학교교육의 한계성 (0) | 2024.12.21 |
교육불평등 현상 (0) | 2024.12.21 |
콜맨의 평등개념의 변천 (0) | 2024.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