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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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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가지 유형의 정의

학자들의 정의듀이의 교육이론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프래그머티즘과 교육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프래그머티즘 흔히 실용주의라 불리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은 19세기 말 펴서(Ch. S. Pie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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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은 인간 형성의 과정으로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활동이다. 사람은 오직 교육에 의해서 사람다운 사람이 된다. 일생을 통하여 인간은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한 교육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미성숙한 채 태어난 자연인을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숙시켜 주는 모든 조성 작용을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다. 그 경우 교육은 이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전제한다.

 

  따라서 교육은 아동의 교육 가능성을 전제로 한다. 그러한 교육 가능성을 기초로 하여 교육은 성립되며 모든 교육활동이 전개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교육의 가능성은 잠재 가능성, 가소성, 도야성 등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는 성징, 즉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한다. 교육의 가능성이란 이미 결정된 어떤 변화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한다. 교육의 가능성이란 이미 결정된 어떤 가능성은 여러 가지 입장에서 각기 달리 해석된다. 그 가운데 중요한 입장은 생리·심리학적, 사회 존재론적, 인격주의적 견지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생리·심리학적 견지

  생리·심리학적 견지에서는 근육운동의 통제 가능성과 연습에 의한 숙달의 능력을 교육의 가능성이라 생각한다. 예를 들면, 운동기능이나 재봉 기능, 타자 기능, 조각하는 기능이 반복 연습에 의하여 점차 향상되어 가는 가능성을 도야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습자의 심신 활동에 일정한 기계적인 습관 또는 경향성을 부여하여 활동 방식을 길러 주는 가능성이 곧 교육의 가능성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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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존재론적 견지

 사회 존재론적 견지에서의 교육 가능성은 사회집단을 위해 공헌하는 성원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발현시키려는 것이다 

 

  • 인격주의적 견지

  인격주의적 견지에서는 인간 스스로 인격의 특성을 자각하고, 자유롭고, 창조적인 활동의 주체자가 되어 가는 가능성에서 교육 가능성을 찾는다.

 

교육의 한계성

학자들의 정의듀이의 교육이론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프래그머티즘과 교육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프래그머티즘 흔히 실용주의라 불리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은 19세기 말 펴서(Ch. S. Pie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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