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인지 심리학

반응형
 

행동주의 심리학

분석철학실존주의 교육철학진보주의 교육철학실재론적 교육철학교육의 가능성학자들의 정의듀이의 교육이론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프래그머티즘과 교육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프래그머

soni-history.tistory.com

 

  인간을 일종의 정보처리체계로 보는 입장이다. 즉, 인간은 외부에서 계속 들어오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분석·처리해서 저장하고 활용하며 망각하기도 하는 복잡한 능동적 기억 체계로 본다.

 

반응형

 


  인간의 행동은 단순한 자작극-반응이 아니라 들어오는 정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선택, 비교, 조합하고 변형하여 반응으로 나타내게 된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며, 스스로 사고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수행함, 새로운 지식의 구조와 의미를 구성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이 접근법에서는 인간의 자정 신작용이나 인지구조가 연령의 변화에 따라 질적으로 다른 구조로 변화해 간다는 점을 강조하게 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통찰설의 퀼러, 장(場)이론의 레빈, 형태 이조살의 코프카 등이 있다.

 

정신분석학

인지 심리학인간을 일종의 정보처리체계로 보는 입장이다. 즉, 인간은 외부에서 계속 들어오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분석·처리해서 저장하고 활용하며 망각하기도 하는 복

soni-history.tistory.com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본주의 심리학  (0) 2024.12.17
정신분석학  (0) 2024.12.17
행동주의 심리학  (0) 2024.12.17
분석철학  (0) 2024.12.17
실존주의 교육철학  (0) 2024.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