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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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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과 기회균등

학교 제도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학교가 평등사회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믿어 왔고 실제로 오늘날에서도 그렇게 믿고 있는 사라들이 상당히 있다. 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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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불평등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육기회 균 드으이 개념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을 교육의 균등이라고 보느냐에 따라 교육불평등 상태를 말할 수 있고, 교육기회교육 기회균등의 개념이 곧 교육 불평등을 이해하는 틀이 되기 때문에 교육 기회균등에 관한 논의는 다양할 수 있다. 그래서 이를 보수주의적 관점, 업적주의적 관점, 급진주의적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교육 불평등을 교육 기회업적 주의적

 

 

 

 

① 보수주의의 관점
  보수주의적 관점은 인간의 지능은 여러 세대를 거쳐 내려온 문화유산을 어느 정도 학습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발달의 정도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엘리트 계급의 자녀들은 문화를 학습하는 데 유리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자연히 지능이 높아지고 지적으로 우수한 재능을 한층 더 발달시켜 주는 것이 사회를 위해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대중의 자녀들은 문화유산을 학습하는 기회가 적어 지능이 잘 발달하지 않기 때문에 엘리트 계급의 자녀와 동일한 학교에서 동일한 교육과정을 이수시킬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교육 기회의 불평등은 불가피하며 오히려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② 업적주의적 관점
  업적 주의적 관점은 생물학적 지능의 유전을 학업성취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 이들은 타고난 지능의 발달은 개인의 학습 동기, 부모의 격려, 태도 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본다. 아동들의 장래는 학교 교육을 최대로 이용하여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의 성취 수준을 이루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에 교육 기회는 평등하게 모는 아동들에게 부여되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능력 발달 또는 업적의 성취를 위하여 동등한 학교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개인주의적 자유경쟁이 장려된다.

 

 

 

③ 급진주의적 관점

  급진주의적 관점은 지능이 생물학적으로 유전된다기보다 아동의 경제적 배경과 초기의 교육적 훈련과 관계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엘리트 계급의 자녀들은 교육 기회나 학교생활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교육 불평등은 크다. 지능 차이의 근본적 요인은 가정 배경과 불평등한 사회구조에서 기인하므로 사회체제 변혁을 통해 그러한 환경적 요인을 제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적 평등의 문제는 곧 사회·경제적 평등의 문제라고 본다.

 

  이상에서 교육기회교육 기회균등에 관한 관점을 요약하였으나 이것만으로는 교육 불평등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래서 이와 더불어 교육 기회균등의 개념 변천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교육의 기회균등이란 과거에는 무엇을 의미하였으며, 현재는 무엇을 의미하고, 미래에는 무엇을 의미할 것인지, 그리고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해야 할 의무는 누구에게 있는 것인가 하는 문제에 답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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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콜맨(Coleman)은 교육 기회균등의 개념 변천을 허용적 평등, 보장적 평등, 과정의 평등, 결과의 평등 등 네 단계로 구분 짓고 있다. 그는 교육 기회균등은 산업사회의 출현과 더불어 제기된 문제이며 시대에 따라 그 개념이 계속 변화되어 왔음을 말하고 있다.

 

 

콜맨의 평등개념의 변천

사회적 지위 이동의 기능기능이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발달의 원리발달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을 수용하고 있다. 그는 발달을 생태학적 과정으로 보았으며 발달이라는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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