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우리는 교육에 있어 현상 그 자체와 그에 대한 일상적 견해가 아니라, 본질과 진리를 추구하는 비판적 정신으로서의 교육철학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달리 말해서 교육 현상에 대한 철학적 인식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렇다면 이제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은 어떠한 과제영역을 지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과제들을 지니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핵심적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교육철학은 교육학적 인식의 구조를 밝혀야 하는 과제를 지닌다. 둘째로 교육철학은 교육의 과제와 목적설정의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육철학은 교육사상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철학의 과제영역이 위의 세 가지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이 세 가지 과제영역은 교육철학의 가장 기본적인 관심 분야를 제시한 데에 불과하다. 교육철학은 이 외에도 교육의 과정과 방법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의 본질과 교육적 의미 추구에 관한 한 교육철학은 인간과 역사 그리고 사상 등 모든 국면에 의문을 던지며 반성하며 사유하도록 이끈다. 그래야만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천적 행위 전체를 포괄하는 관점의 형성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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