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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진보주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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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재론적 교육철학

교육의 가능성학자들의 정의듀이의 교육이론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프래그머티즘과 교육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 프래그머티즘 흔히 실용주의라 불리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은 19세기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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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동안 미국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운동이 일어났다. 정치적인 측면에서 민주주의 제도의 실현과 사회복지 증진 등 일련의 개혁운동은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즉, 실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아동, 학생에게 제공해야 안녕이라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그와 동시에 종래의 교재 중심의 교육, 교사 중심의 교육, 암기 위주의 수동적 학습을 비판하기 위해 시작하면서 진보주의 교육 사조는 대두되었다.

  에서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도 아니고 성인 세계와 다른 그들 나름의 고유한 세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교육은 자라나는 아동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의 생활이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가 아니기 때문에 아동의 필요와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아동의 본성의 이해는 진보주의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진보주의 교육이 아동 중심의 교육 또는 생활 교육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존중하여 생활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진보주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 원리를 지니고 있다.

  진보주의는 변화를 전제하고 있다. 인간은 항상 변화하고 있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진보주의는 영원불변한 것, 절대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인간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야 한다면 인간은 낙오자가 되고 말 것이다. 따라서 진보주의는 절대불변의 진리를 가르치는 것보다 아동의 경험을 강조하게 된다.
  진보주의는 경험의 개조를 강조한다. 진보주의는 변화를 강조한다. 따라서 인간 자체도 변화한다고 본다. 경험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환경이 변함에 따라 경험 또한 변화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진보주의의 입장이다. 왜냐하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인간 자신이 변화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조력하는 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학습자가 그의 필요와 흥미에 따라 자유스럽게 지속해서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의 억압적, 주입정인 교수 방법에 의해서는 참된 경험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 진보주의의 입장이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고 성인의 세계와도 다른 그들 나름의 고유한 세계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전통적 교육관에서는 아동을 작은 어른으로서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아동의 생활은 어른의 생활과 전적으로 같은 것으로 보았다. 아동의 교육을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로 간주하여 성인의 의도에 따라 일방적으로 아동에게 지시하고 강요하는 교육을 강행하였다.
  이와 같은 아동관에 대해 진보주의는 비판을 간한다. 아동은 그 나름의 인격이 있고 개성이 있으며, 자주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이 필요와 흥미에 반하는 일방적인 성인의 강요에 의한 학습은 무의미하다는 것이 진보주의의 주장이다. 학습자는 어린이 자신이다. 성인이 어린이 대신 배워 줄 수도 없으며, 장차 그 어린이의 인생을 대신 살아 줄 수도 없고, 또한 무엇이 그 어린이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며 어떠한 삶이 행복한 삶인가에 대해서 더 일방적으로 강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아동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 나름대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폭넓은 경험의 장을 제공하고, 고무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육의 임무라는 것이 진보주의의 입장이다.

  진보주의는 아동의 본성이 활동적이며 능동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진보주의에 의하면 아동은 외부의 환경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기계와 같은 존재가 아니다. 아동은 자신의 흥미와 관심, 요구에 따라 적극적, 능동적으로 활동하려는 성향을 지닌 존재이다.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그 의문을 해결하려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려 한다. 따라서 이러한 아동의 성향에 의해 아동의 경험은 풍부해지며 아동은 그 나름대로 성장을 계속하게 된다는 것이 진보주의자들의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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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진보주의자들 교육의 원리를 손톱 러(G. F. Keller)는 다음과 같이 요양하여 제시하고 있다.

  교육은 생활 그 자체이지, 미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기 때문에 훌륭한 생활 경험은 그대로 학습이 된다. 따라서 학교는 얼이 이가 장차 겪어야 할 생활환경과 비슷한 경험을 통한 교육을 해야 한다.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 학습가정이 아동 자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교육은 아동 중심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 과정은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 아동의 흥미와 욕구가 반영되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 내용의 이수(履修)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의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지식이란 늘 새롭게 전개되는 사태에 대비한 경험을 관리하는 도구이다. 지식이란 사색으로만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획득하는 것이며, 또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
  교사의 역할은 아동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도와주는 것이다. 어린이는 그 자신의 필요와 흥미에 따라 그가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가를 결정할 것이다. 그 때문에 교사는 아동 자신이 그의 발달단계와 능력의 수준에 알맞은 학습계획을 짜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즉, 아동이 자유롭게 학습하도록 놓아두되, 곤경에 빠져 있을 때는 시사를 주고, 권위를 지닌 자로서가 아니라 경험이 풍부한 선배로서 도와주는 입장을 취하여야 한다.
  학교는 경쟁보다는 협동을 강조하고 격려해야만 한다. 인간이란 원래 사회적이고, 대인관계가 원만할 때 만족을 느끼는 존재이다. 따라서 학교는 경쟁심을 길러 주거나 개인적 성공을 위해 뛰게 하지 말고, 사랑과 동료의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민주주의만이 진정한 성장에 필요한 사상의 교류와 인격의 상호작용을 허용한다. 진보주의 입장에서 민주주의는 하나의 정치제도 이상의 것이며, 사람들이 협력해서 사는 방식이자 경험을 교환하는 방식이다. 사람들이 협력해서 사는 방식이자 경험을 교환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민주주의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 그 자체가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민주주의는 하나의 생활양식이므로 성장과 교육과는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상호작용한다.
  이와 같은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지닌 대표적인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실험학교를 주장한 듀이, 구안학습(口案學習)의 킬 패트릭, 지역사회학교 운동을 올진, 놀이 학습법의 쿡 등을 대표적인 진보주의 교육사상가로 들 수 있다.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전통적 교육관의 지나친 교사 중심성을 시정하려 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20년대와 1930년대 미국 교육은 이와 같은 진보주의 교육이론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모든 교육이론이나 사상이 그러하듯이 진보주의 교육사상도 그 자체에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어 초창기부터 비판이 있었다. 진보주의 사상에 대한 보다 격렬한 문제점을 제기하게 된 계기는 1957년의 스푸트니크 충격(Sputnik shock)이다. 소련이 미국을 앞질러 인공위성을 발사하게 되자 미국 사회는 그 당시 미국 교육을 주도해 온 진보주의 교육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제기하게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에 가해지고 있는 문제점 내지 비판을 요약해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진보주의는 확고한 교육목적이 결여되어 있다. 진보주의는 장래보다는 현재의 아동 필요와 흥미를 중시하기 때문에 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둘 것인가 불분명하게 된다.
  아동의 필요와 흥미를 존중한 결과 아동들이 어려운 교과목을 피하고 쉬운 교과목만을 택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급격한 기초과학의 실력 저하를 초래하게 하였다.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는 협동도 중요하지만 못지않게 경쟁도 중요하다. 우리의 사회생활에는 경쟁과 협동이 함께 작용하고 있다. 진보주의는 사회생활의 일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교육기관으로서 학교는 미래 사회의 이상을 가지고 사회를 개혁, 개조할 수 있는 기능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진보주의는 현실의 필요와 흥미, 경험 등을 지나치게 중시하다 보니 학교를 현재 사회의 복사판 내지 축소판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진보주의가 주장하는 변화와 상대성은 외형적인 것에 지나지 않으며 진리는 절대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학교가 가르쳐야 하는 것은 변화하지 않는 본질적인 진리이어야지 변화하는 경험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진보주의는 사회를 경시하고 지나치게 개인만을 중시한다. 사회를 떠난 개인이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를 경시한 채 개인을 강조하는 것은 모순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와 같은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은 진보주의 사상 그 자체에서 연유한 것보다는 진보주의의 이름하에 행하여진 왜곡된 교육의 탓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듀이는 사실 사회를 개인 못지않게 중요시하였다. 다만 과거의 교육이 지나치게 학습자를 무시하고 억압한 데 대해 학습자의 비중을 강조한 것이라고 한다. 진보주의 교육은 많은 비난에도 불구하고 미국 교육과 세계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한 시대의 교육사상이었음을 과소평가할 수 없을 것이다.

 

본질주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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