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주의는 인류의 문화 중 가장 본질적인 것을 선정하여 다음 세대의 교육해야 한다는 교육사상이다. 이와 같은 본질주의는 진보주의 교육이 변화와 상대성을 강조하면서 아동 중심, 생활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 데 비해 불만을 품고 나타난 교육 사조라 하겠다. 본질주의는 교육의 양적 확대도 중요하지만 심화가 더욱 중요함을 강조한다.
본질주의자들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으로 가르쳐야 할 문화의 필수 불가결한 내용이 있다고 본다. 그것은 아동이 싫어하든, 좋아하든 필수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 본질주의의 주장이다. 그러나 진보주의는 아동의 필요와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이와 같은 필수적인 내용을 가르쳐야 함을 간과했다는 것이다.
본질주의자들은 진보주의 교육을 비판하면서 교육을 개혁하고자 했던 것은 교육 내용 중에서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을 구분하는 것과 회복, 교육 내용의 체계화 등이었다. 이와 같은 본질주의 교육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습은 원래 강한 훈련을 수반한다. 진보주의는 아동의 필요와 흥미를 학습의 동기로 삼지만, 본질주의는 고차원의 흥미는 처음부터 생기는 것이 아니라 과제나 교과를 학습해 가는 과정과 결과로써 생기는 것으로 본다. 또한 본질주의는 교육은 현재의 욕구를 미래의 목적에 충족시켜야 하며, 장래의 어려운 사태에 대비하여 능력을 닦고, 자제심과 자기 훈련을 추구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학습은 강한 훈련을 수반할 수밖에 없다.
교사는 교육에서 주도권을 지녀야 한다. 어린이는 아직 미성숙한 존재이다. 따라서 그들은 미래 세계와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성숙자인 교사보다 잘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어린이가 한 인간으로서 잠재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려면, 그것을 객관적으로 잘 알고 있는 교사의 지도와 감각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의 핵심은 지정된 교과를 이해하고 철저히 이수하는 것이다. 본질주의는 개인의 경험을 뛰어넘는 민족적 경험이나 사회적 유산의 계승을 강조한다. 어린이들의 자아실현은 어린이의 경험보다 민족과 사회의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류의 문화유산으로 정선되어 지정된 교과를 철저히 이수하도록 아동을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학문적 훈련방식의 회복을 주창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과목의 어떤 지식은 처음부터 추상적이고 조직적이어서 실제적인 문제 해결 방식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것도 있다. 따라서 "생활하면서 배운다"는 진보주의의 학습 원리는 특정의 교과, 특정의 사람에게만 유익한 것이지 모든 교과, 모든 사람에게 다 유익한 것은 아니다. 이와 같은 본질주의의 교육이론을 주장한 사람들로는 베즐리, 데미아쉐비치, 브릭스, 브리드, 모리슨, 칸 델, 라일, 휘플 등이 있다.
본질주의는 지나친 아동 중심 교육을 주장한 진보주의 교육의 모순점을 지적하여 나름의 바람직한 교육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비판을 면하기는 어려웠다.
본질주의는 사회과학을 경시하였다. 진보주의가 사회문제를 중시하여 사회과학에 지나치게 중시한 것에 대한 반발로 본질주의는 학문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질주의는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지나치게 중시한 채 사회과학을 경시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러나 사회과학이 인문과학이나 자연과학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다.
본질주의는 지나친 보수성으로 말미암아 지적 창의성이나 사회개혁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쉽다. 본질주의는 학생들에게 자주적 사고를 장려하는 대신에 자신이 선택하지도 않고 조직하지도 않은 교재를 이수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지적 창의성을 저해하기 쉰다.
본질주의는 민주사회의 필수요건인 독립심, 비판적 사고, 협동 정신을 지나치게 소홀히 했다는 평을 면하기 어렵다.
사회개조 내지 혁신에 대한 전망이 미흡하다. 본질주의는 오늘날 인류가 풀어야 할 과제가 무엇이며, 또 교육이 그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미래 전망이 결여되어 있다.
문화적 유산 중 본질적인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기준이 불분명하다. 과거의 유산이라고 하여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무조건 동경하고 맹종하며 새것을 무조건 배척하려는 경향을 지니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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