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토리
본문 바로가기

교육의 역사

실학자들의 교육개혁론

반응형

 

 

조선시대 교육의 실상 2

2024.09.04 - [교육의 역사] - 조선시대 교육의 실상 1조선시대의 교육 공부 방법: 시험 문화  교육을 수단으로 인식하게 될 때 그것의 선택 기준은 당연히 효율성일 수밖에 없었다. 다시 

soni-history.tistory.com

 

  조선시대의 교육은 과거 준비 공부인 소위 과업(科業)중심으로 흘러 많은 역기능적 현상을 야기시켰다. 그런데 당시에는 이러한 세태를 비판하고 그 개선책을 제시한 지식인들이 있었다. 그들이 바로 조선 후기의 실학자들이었다.


  실학자 중 많은 수가 교육개혁안을 제시하기는 하였으나 당시의 교육 현실에 대한 충분한 성찰을 토대로 교육개혁을 주장한 실학자들은 그리 많지 않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실학자라고 할 수 있는 정약용의 교육 개혁론조차 당시의 교육 현실에 대한 철저한 자기반성이 없는 다분히 관념적인 주장이었다. 여기서는 교육 현실에 기초하여 비교적 체계적인 교육 개혁론을 제시한 실학자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반응형


  이들 실학자의 교육 개혁론은 당시 조정으로부터 수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의 교육개혁 사상에서 유의해서 봐야 할 점은 이들의 눈에 비친 당시의 교육 문제가 무엇이고, 그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그들이 내놓은 개선책이 얼마나 의미가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내용들이 지금의 우리 교육 현실 그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개혁안들과 얼마나 닮았는가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익의 교육개혁론

실학자들의 교육개혁론2024.09.26 - [교육의 역사] - 조선시대 교육의 실상 2   조선시대의 교육은 과거 준비 공부인 소위 과업(科業)중심으로 흘러 많은 역기능적 현상을 야기시켰다. 그

soni-history.tistory.com

 

 

반응형

'교육의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익의 교육개혁론  (0) 2024.10.02
유형원의 교육개혁론  (0) 2024.10.01
조선시대 교육의 실상 2  (0) 2024.09.30
조선시대 교육의 실상 1  (0) 2024.09.27
조선시대의 학교교육3  (0) 2024.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