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토리
본문 바로가기

교육의 역사

헬레니즘시대의 교육

반응형
 

고대의 교육

2024.10.15 - [교육의 역사] -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의 교육 읽기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시대적 특징    서양의 역사서술에서 고대는 인간 생화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위해 시작한

soni-history.tistory.com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시대적 특징

  기원전 338년에 마케도니아가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을 정복한 때부터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한 2세기말까지의 시기를 헬레니즘(Hellenism) 시대라고 부른다. 이 시기에 그리스의 문명은 한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지중해를 둘러싼 모든 나라가 공유하는 공동의 문명으로 되었다.

  헬레니즘 시기에 사회는 광범위한 규정들과 중앙의 통제를 통해서 규정되었다. 이러한 정치적 상황을 통하여 그리스 문화는 세계 전체로 퍼져나갔으며, 하나의 통일된 세계 문화를 이루게 되었다. 그리스 언어는 세계 언어가 되었고 일반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사람들은 이제 폴리스의 시민이 아니라 세계시민(Kosmo-polit)의 구성원임을 의식하게 되었다.

 

 

교육의 발전: 고등교육기관의 발달

  헬레니즘 시기의 교육은 그 당시 문화 전체와 마찬가지로 융합적 성격을 지니고 발전하였다. 교육의 실제와 이론 면에서 새로운 것을 이룩하기보다는 그리스식의 교육을 보급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국가와 도시들이 많은 종류의 학교들을 운영함으로써 학교 제도가 발달하였다. 특히 이 시대에 고등교육 기관이 발달하였다.

  헬레니즘 시대에 아테네는 고등교육의 중심지였다. 아테네에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학파 등으로부터 유래한 "철학 학교"가 발전하였다. 이 학교들에서는 논증 능력을 훈련했으며, 형이상학과 윤리학의 사변적인 문제가 관심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점차 각 학교에서 철학적 특성이 줄어들고 현대적인 개별과학들과 웅변술(수사학)이 중요시되었다.

 

 


  철학 학교가 소수 지식계급을 위한 학교였음에 반하여, 대중이 관심을 가졌던 학교는 "수사학 학교"였다. 수사학 학교에서는 철학교육에 비중을 두기보다는 웅변술 및 당시의 신지식을 제공하여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에 광범위한 지식 계층이 수사학 학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헬레니즘 세계의 전 도시로 수사학 학교가 퍼져 나갔다. 특히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 학교는 아테네를 세계의 지적문과의 중심지로 만드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반응형

 

교육적 영향

  헬레니즘 시대는 전환기였다. 이 시대의 교육기관은 지적 혁신보다는 백과사전적인 박학과 문화를 보존하는 데 관심을 가졌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보다는 고전적 학문을 체계화하고 목록화하여 가르치는 데 주력했다. 이러한 연관에서 헬레니즘 시대는 그리스 고전 문화를 로마에 그리고 기독교를 유럽에 전파했다. 그러나 이 시기 학교가 학문을 서적 중심적이고 현학적이며 과거지향적인 것으로 만들었다는 점이 결함으로 지적된다.

 

그리스의 교육

2024.10.15 - [교육의 역사] - 고대의 교육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고대 그리스는 기원전 10세기경까지의 고대 그리스의 고대에 해당하는 초기 그리스시대와 그리스의 각 종족이 폴

soni-history.tistory.com

 

 

반응형

'교육의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톤  (0) 2024.10.18
소크라테스  (0) 2024.10.18
소피스트들의 교육활동  (0) 2024.10.17
아테네의 교육  (0) 2024.10.17
스파르타의 교육  (0) 2024.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