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소피스트들의 출현
기원전 5세기에 정치·사회적 변화에 따라 아테네 시민들은 공공 생활에 참여할 기회가 확대되었으며, 공적인 삶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지식이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아테네 젊은이들이 시민의 의무를 수행하고 권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여기서 다시금 교육 문제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탁월성을 정치적 행위로 표현하려고 했다. 이러한 지적 욕구의 변화를 계기로 소피스트(Sophist)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 교육활동
소피스트들의 교육목적은 생활에 있어서 유능성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실천적인 것에 중점을 두었고 지식에서도 참과 거짓보다는 실천적인 사용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그 당시 젊은 사람들의 요구에 맞게 유능한 정치가를 양성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으며, 그들에게 능력과 지성 그리고 정치적 탁월성을 기르는 훈련을 하였다.
또한 그들은 기초교육을 넘어서 높은 수준의 "일반교양교육"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들은 국가 안에서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가장 일반적이고 근본적인 능력과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교육으로서 "엔 키 클 리 호스 파 이 데이 아(enkyklios paideia)"를 요구하였다. 그것은 다음의 네 가지 대상 영역, 즉 문법(모든 분야의 기초), 변증법(토론으로서 단어 사용의 연습), 수사학(웅변술), 시민 과목(즉 중요한 분야에 대한 심화한 사실 지식으로서 주로 대수학, 기하학, 천문학, 음악)으로 구성되었다.
아테네의 전통에 의하면 가르치는 일에 대한 대가로 돈을 받는 것은 비도덕적이었다. 그리하여 그 당시 가장 큰 교사 집단을 이루고 있었던 소피스트들은 자유민보다 낮은 지위로 평가되었다.
- 소피스트들에 대한 평가
아테네 사람들은 소피스트들에 대해서 상반된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아테네 젊은이들은 소피스트들을 열렬하게 지지하였음에 반하여, 전통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소피스트들을 의심하고 냉대하였다. 그들은 소피스트들의 회의적 성향과 상대주의, 개인주의 및 그들의 과격한 교육이론을 비판하였으며, 무엇보다 가르치는 일에 대한 대가로서 보수를 받는 것을 비판하였다.
그러나 소피스트들의 교육활동은 초기 그리스의 호머작인 교육이념과 형식들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은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그들에 의해서 지로서 아테네 교육은 전통적인 국가 시민에로의 훈련 교육, 다시 말해 군사적 훈련과 육체적 기술을 강조하는 국가 시민에로의 훈련 교육, 다시 말해 군사적 훈련과 육체적 기술을 강조하는 교육으로부터 국가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유용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으로 방향이 전환되었다. 소피스트야말로 신체 훈련이나 초등교육만 했던 당시의 상황에서 고등교육을 했던 선구자들이었다. 여기서 폴리스를 위한 교육이 아니라 교육받는 학생 개개인의 삶을 위한 교육이라는 인본주의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소피스트들은 교육의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실천의 형식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일종의 교육적 혁명을 일으킨 장본인들로 평가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