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시대적 특징
서양의 역사서술에서 고대는 인간 생화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위해 시작한 시기로부터 5세기경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기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여기에는 고대 이집트, 히브리, 그리스, 로마 등이 포함되지만, 교육의 역사서술에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가 주로 다루어진다.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 문화는 서양 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었다. 고대문화는 르네상스 인본주의와 독일의 신인본주의 등에서 고전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현대 서구 인본주의로 연결되었다. 서구 교육의 역사에서 계속 확인되는 새로운 교육의 실현도 이러한 고대문화의 기초 위에서 가능하였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고대 그리스는 문학, 철학, 예술, 과학을 처음으로 만들어 탁월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발전시켰다. 그리하여 그리스 문화는 고대 정신의 핵심을 이룸으로써 서양 문화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그리스의 문화는 서양 교육 발전의 역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형을 고대 그리스 교육에서 찾을 수 있으며, 고대 그리스의 교육적 가치들이 서양 교육 정신의 확실한 유산이 되었다. 실제로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과 이론 그리고 교육 실제는 서양 모든 나라의 교육이론과 교육 실천을 형성하는 데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로마문화는 본질적으로 그리스 문화로부터 생겨나서 발전된 것으로서, 로마는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을 받아들여서 자신의 것과 결합함으로써 전체 유럽으로 전파했다. 즉 로마는 그리스 문화의 중개자 혹은 보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그리스 문화와 함께 서양 문화와 교육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한몫을 담당하였다. 이처럼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은 서로 밀접한 과 예를 지니면서 서구 교육의 기본토대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