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토리
본문 바로가기

교육의 역사

그리스의 교육

반응형
 

고대의 교육

2024.10.15 - [교육의 역사] -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의 교육 읽기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시대적 특징    서양의 역사서술에서 고대는 인간 생화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위해 시작한

soni-history.tistory.com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고대 그리스는 기원전 10세기경까지의 고대 그리스의 고대에 해당하는 초기 그리스시대와 그리스의 각 종족이 폴리스를 형성하여 독자적 특색을 나타내면서 역사를 창조하고 발전시켜 온 본질적인 의미에서의 고대 그리스 시대, 그리고 그리스 문화가 세계주의적인 문화로 변화된 헬레니즘(Hellenism) 시대로 구분된다. 다음에서 각 시기에 따라 교육의 특징을 살펴본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이소크라테스 등을 통하여 고대 교육사상에서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서구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룩하였다.

 

 

영웅·무사의 교육

 

  초기 그리스 시기에 관해서는 역사적 기록이 없으며 오직 시적으로 구전된 전통만이 있다. 그것은 기원전 8세기에 활동한 호머(Homers)의 작품들에 잘 서술되어 있다. 그의 작품으로 내러 오는 2대 서사시 일리아스(Illias)와 오디세이(Odyssee)는 초기 그리스 사회 전반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안에 초기 그리스시대에 이루어졌던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이 집대성되어 있다.

  호머의 교육은 영웅·무사의 교육으로서 귀족적인 영웅 양성이 목적이었으며, 교육의 기본형식은 훈련이었다. 여기에서 무사·영웅은 야만적인 병사가 아니었다. 영웅적 인간형은 용맹스러움과 고상한 기개를 지녔으며, 윤리·도덕에 있어서도 이상적이고 완전한 수준에 도달한 사람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호머의 교육이념은 아름다움과 선함이 조화롭게 합일된 상태인 "미선성(美善性, Kalokagathia)"이다. 미선성은 잘 다듬어진 육체가 정신적인 도야나 윤리적인 고귀성과 합일된 상태이며, 체육과 음악이 조화롭게 연결된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시대의 교육은 사회적이고 종교적인 단일성을 강조하고 체육교육과 음악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영웅·무사는 국가 시민이면서 동시에 종교인으로서 정신과 능력을 갖추게 되었으며, 육체적 힘과 기술이 정신적·심미적 차원의 가치와 조화를 이루게 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본질적으로 이러한 영웅·무사의 교육을 통하여 정립되었다.

 

 

폴리스의 교육

 

반응형

 

  • 폴리스 교육의 성격

  폴리스(polis)는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국가형태로서 고대 그리스 정신문화의 다양성과 풍부함을 이루게 하는 근원이 되었다. 폴리스는 구성원들이 생활권을 조망할 수 있는 작은 도시국가였기 때문에 그 안에서 국가와 사회는 단일성을 이루었다. 이러한 폴리스의 내적 통일성으로 말미암아 교육이 사회의 공통적인 관심사가 되었으며, 국가가 교육을 책임지게 되었다.

  폴리스에서 교육은 이미 소수의 귀족 신분이 누리던 특권적인 것에서부터 시민 전체의 생활로 변모되었다. 즉 폴리스에서 교육은 영웅을 위한 교육에서 시민이 되는 교육으로 성격이 변경되었다. 폴리스의 교육은 이미 국가의 요청으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욕구가 통제되고, 부분에 대한 전체의 선위 성이 강조된 것이었다. 그리하여 이미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에서 교육에 대한 국가의 권한이 자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인간 개개인은 국가법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되어야 하는 존재로 파악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교육은 그 이념과 형식이 매우 고유하고 다양하다. 이러한 성격은 대표적인 도시국가였던 스파르타와 아테네를 상호 비교하는 작업에서 보다 잘 드러난다. 두 도시국가의 비교에서 스파르타의 교육은 전체주의적 국가교육의 전형으로 강조되었으며, 아테네의 교육은 민주주의적 인간 교육의 전형으로 이상화되었다.

 

스파르타의 교육

그리스의 교육2024.10.15 - [교육의 역사] - 고대의 교육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고대 그리스는 기원전 10세기경까지의 고대 그리스의 고대에 해당하는 초기 그리스시대와 그리스의 

soni-history.tistory.com

 

 

반응형

'교육의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테네의 교육  (0) 2024.10.17
스파르타의 교육  (0) 2024.10.17
고대의 교육  (0) 2024.10.17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의 교육 읽기  (0) 2024.10.16
제6공화국 교육  (0) 2024.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