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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역사

소크라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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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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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안녕.교육토리

 

 

소크라테스(Sokrates, B.C. 470-399)

소크라테스(Sokrates, B.C. 470-399)는 석공인 아버지와 산파인 어머니를 부모로 하여 아테네의 하류 계층 시민으로 태어났다. B.C.399년에 신성을 모독하고 청소년들을 오도하였다는 죄목으로 사형판결을 받고 처형되었다. 그는 매우 용감하고 탁월한 정신을 지닌 윤리적인 사람으로서 철학하는 참된 모습을 자기 삶 자체로 보여줌으로써 모든 철학자의 모델이 되었고 인류의 영원한 교사가 되었다.

 

 

 

 

  • 수수께끼 인간,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역사적으로 다양하게 묘사되어 왔다. 그는 70년 동안 살면서 자신의 사상을 문자로 남기지 않았다. 따라서 그의 인물됨이나 가르친 내용에 대한 것을 분명하게 알지 못한다. 그래서 그는 이미 동시대인들에게 수수께끼와 같은 존재로 여겨졌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 이르기까지도 불가사의한 존재로 남아있다.

 

 

  • 교사로서의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무엇보다도 교사로서의 삶을 살았다. 그래서 그는 서양의 교육사에서 교육하는 인간의 가장 순수한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는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기간에 선택된 학생들에게 가르치지는 않았고, 자연스러운 만남과 대화를 통하여 교육을 행하였다. 소피스트들이 가르침을 직업으로 삼은 최초의 사람들이었던 반면에,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을 개인적인 소명으로 인식하고 교육을 생활로 실천한 참된 의미의 교사였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 교육은 국가의 일어나 법률의 기능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해서 교육을 어떤 개인적 권위나 영향력의 행사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여기 지도 않았다. 교육은 그에 의하면 인간에 대한 봉사이며 신에 대한 예배였다.

 

 

 

  • 교육의 목적: 영혼의 염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 교육의 고유한 목적은 일차적으로 인간 개개인의 영혼을 염려하는 일이며, 이러한 염려로부터 잠자고 있는 영혼에서 분별력과 진리를 깨우치는 일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는 도덕적 지혜를 무시하는 교육은 망상에 불과하고,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 아니라고 믿었다. 여기서 교육은 소피스트들에게 있을 거처럼 유용한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부여하는 일, 즉 정치적 수완을 기르는 훈련이 아니라, 인격적 존재로서 인간의 핵심을 지향하면서 자아의 실현을 꾀하는 일로 드러난다.

 

 

 

  • 교육 방법: 소크라테스 적인 대화법

  소크라테스는 잠자고 있는 영혼을 일깨우는 방법으로써 대화의 형식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반어(反語, Ironie)와 대화술(Dialektik)과 산파술(Maeutik)이다. 번호는 모자(無知)의 자(知)로부터 참된 물음의 근거를 드러내 놓기 위하여 자신의 견해를 유보하는 일을 말한다. 대화술은 대화의 상대자에게 끊임없이 어려운 질문(aporia)을 함으로써 결단을 요구하는 대화의 기술이다. 산파술은 지식을 전달하거나 주입하는 대신에 질문을 통하여 스스로가 생산적 사고를 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소크라테스 적 방법들에서 인간을 인간 자체로 해방하는 교육, 즉 인간 개개인이 자기 자신이 되도록 하는 교육을 발견하게 된다. 여기서 교육이란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 전달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매개로 하여 진리에 공동으로 도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교육적 과정의 중심에는 교사가 아니라 학생이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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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사적 의미

  소크라테스가 살았던 기원전 5세기는 소피스트들의 전성시대로서 사상의 혼돈이 극심하였던 시기이다. 그들은 절대적 진리와 그러한 진리를 인식하는 능력보다는 생활세계와 능 면적인 수사의 능력을 실제 생활에 유용한 것으로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육풍토 아래서 소크라테스는 철학하는 태도의 근본적인 전환을 실천하였다. 즉 철학적 인식의 관심을 자연으로부터 인간으로 돌려서 인간에게 있어서 참으로 선한 것이 도대체 무엇이냐고 하는 본래 교육학적인 물음에 대한 해답을 과제로 삼았다. 소크라테스는 이러한 교육을 자신의 소명으로 인식하고 진리를 위해 죽음으로써 자신의 가르침을 옹호한 위대한 철학자이며 교사로서 의미를 지닌다.

 

아테네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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