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는 마케도니아에서 태어났다.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서 처음에는 학생으로서 나중에는 교사로서 20년을 보내었다. 후에 알렉산더 대왕의 개인 교사가 되었다. 그는 《정치학(Politik)》에서 교육을 국가공동체의 과제로 보고, 개인의 자기실현과 국가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윤리적으로 성숙한 인간의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았다. 그는 아테네에 리 케이온(Lykeion)이라는 철학 학교를 세워 학문적인 연구와 교수를 하였다.
- 철학의 성격: 현실주의적 경험론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에서 깊은 영향을 받았으나 독자적으로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형성하였다. 플라톤이 형이상학적·사변적인 사고로 거대한 유토피아적 국가를 구상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중립적인 냉정한 현실 감각과 경험적인 연구 자세로 현실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국가를 연구하였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초감각적 정신 영역에서 진리를 구하려고 하였던 플라톤의 이상주의적 관념론을 배격하고 인류의 경험 속에서 진리를 추구하는 현실주의적 경험론을 제시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양한 방면에 폭넓은 관심을 보인 연구자로서 그는 개별학문의 기초를 정립하였을 뿐만 아니라, 개별 연구를 관통하는 체계를 세움으로써 고대철학 발달의 정점을 이루었다.
- 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많은 저작들 가운데 교육에 관한 견해는 그의 실천철학을 대표하는 두 저서, 《윤리학》과 《정치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구분한 이론적, 실천적, 제작 적 학문 중에서 실천적 학문의 대표적인 예로서 정치학이 있다. 정치학은 시민들의 도덕적 탁월성, 즉 고상한 성품을 통해 선하게 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교육은 정치의 한 부분으로 이해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정치적 동물(zoon politikon)로 규정하였다. 인간은 공동체적 존재로서 국가라고 하는 공동체 안으로 태어나고 이 공동체 안에서 생활하며 공동체를 보존하고 발전시킨다. 인간의 이러한 공동체적 성격 규명에서 모든 사람에게 하나의 동일한 교육이 요청된다. 이러한 교육은 개인의 과제이면서 국가의 과업이기에 아리스토텔레스는 국가가 교육을 관리해 주기를 기대한 것이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윤리학》에서 강조한 이성에 다루는 참된 윤리적 생활과 이러한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은 정치적인 문제와 관련을 갖는다. 이러한 의미에서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의 목적은 윤리적인 동시에 정치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전자는 개인의 목적이고 후자는 국가의 목적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의 교육론이 《정치학》 속에서 제시되었지만 중심점은 윤리적·인격적인 영역에 있으며, 교육의 목표는 이성적인 인간의 양성에 있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 후반부에서 본격적인 교육론을 제시하였다. 아동기와 청년기의 교육은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비교적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지만 고등교육에 대한 부분이 미완성으로 끝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여기서 제시된 교육론은 체계적인 교육론이라기보다는 통치자에게 기본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이론에 불과한 것으로 평가된다.
- 교육사적 의미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36년에 아테네에 리 케이온(Lykeion) 학원을 설립하여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가르쳤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자들과 숲 속을 산책하면서 강의하고 토론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와 그의 제자들을 소요학파(消謠學派, Peripateitikoi)라고 불렀다. 이 학교는 플라톤이 설립한 아카데미아의 단순한 모방이 아니었다.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서 수학, 사변철학, 정치철학이 강조되었다면, 아리스토텔레스의 리 케이온에서는 생물학을 비롯한 자연과학도 중요하게 연구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리 케이온은 순수한 학문적 교수와 연구를 하였던 대학으로 고등교육기관의 모범적인 모델이 되었다.
아 리스터 테러 그의 실천철학과 심리학에 기반을 둔 교육론은 여러 면에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의 교육론이 기본적 이해와 성향은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로 이어지는 근대교육학의 이론적 체계의 주된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이성의 도야"로서의 그의 교육개념은 항 전주의 주창자인 허친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